전략적 조언 및 포트폴리오 관리

PATENT- UND RECHTSANWÄLTE | EUROPEAN PATENT AND TRADEMARK ATTORNEYS | ATTORNEYS AT LAW | CERTIFIED IP ATTORNEYS

전략적 조언 및 포트폴리오 관리

기업의 지적재산권 포트폴리오는 비즈니스 전략을 세우는 데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지적재산권 포트폴리오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관련 지적재산권, 즉 특허권, 실용신안, 의장권 상표권을 구축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경쟁시장에서 자사만의 특징을 가지고 실시의 범위를 규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쟁업체의 제품과 기술적 차이를 두는 한편, 상표와 그 외의 고유 특징을 통해 스스로를 차별화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지적재산권 보유는, 핵심 비즈니스를 경쟁업체에게서 지키는 한편 포트폴리오에 속한 지적재산권의 보호 범위 내에서 자사의 준 독점적 위치를 굳히는 유효한 수단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고유의 포트폴리오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전문 변리사에게 조언을 구해야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과제로는 아이디어, 특히 자사 내에서 완성된 발명 정보의 상세한 편집, 법정 기한의 고려, 아이디어의 보호 적합성 심사, 상기 지적재산권의 기업에 대한 기여도 평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특허 및 상표 포트폴리오에서는 지적재산권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여 나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적재산권은 관련 사업지표를 근거로 해도 좋으며, 지적재산권 포트폴리오에 내용을 요약해서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후 포트폴리오를 변리사에게 위임하여 잠재적 약점을 검토하고 기업의 목표를 분석합니다. 빈틈을 발견하면, 인센티브를 지급하여 특정 기술분야에서 아이디어 또는 개발을 창출하도록 독려하거나, 제삼자에게 지적재산권의 판매 또는 라이센스 발행을 요청하는 방식으로 해결합니다. 개별 지적재산권을 구입하거나 라이센스 발행을 받는 대신, 합병, 합작회사, 창업 협력 등의 여타 해결책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효율적인 포트폴리오 관리 시스템을 갖춘 회사는 자연히 경쟁력도 높아지게 됩니다.